출산을 신촌 세브란스로 정한뒤에 이것저것 정보를 많이 찾아봤었는데 공개되어있는 글들은 2,3개 정도.
다른 병원보다 현저히 적은 후기들.... 이유야 모르겠지만...
막달검사 받으러 분만실에 갔을때도 출산대기 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던것 같은데... 여튼.
그래서 혹시 나같은 분들이 계실까봐 이것저것 기억나는것을 적어본다.
먼저 분만실은 어린이병원 6층에 있다. 엘베타고 올라가서 오른쪽으로는 병실이 있고, 왼쪽으로 분만실.
분만실 들어가면 왼쪽에는 분만실에 들어오는 산모들이 먼저 확인(?) 받으면서 대기하는 곳. 베드가 6개정도
오른쪽은 진통하는 곳인거 같은데.... 나는 가족분만실로 들어가서 정확하게는 모르겠다.
막달검사도 대기하는 곳에서 진행했었는데 여기에 누워있으면 산모들이 하나씩 들어오는데
이미 진통을 시작해서 오시는 분들도 있고 양수가 터진건지 확인하러 오시는 분들도있고... 다양한 케이스.
나는 패드가 흠뻑 젖을정도르 양수가 샜기 떄문에 패드를 보여주니 바로 옷을 갈아입게 해주셨다.
기본적인 사항을 이것저것 물어보시고 (초산여부, 가족분만실 사용여부, 아빠이름, 아빠 생일 등등)
보호자는 밖에 좀 있다가 들어와서 같이 대기를 한다.
여기서 무통을 맞는 사람도 있더라.
나는 가족분만실을 사용하겠다고 해서 좀 대기하다가 가족분만실 입성. 분만실갈때는 걸어서 갔나..? 기억이 잘 안난다 ㅜㅜ
걸어서 간듯. 대기실 바로 맞은편부터 몇개의 방이 가족분만실인듯. 침대와 쇼파, 티비 수납장, 화장실등이 있고
들어가서 누우니 간호사들이 들어와서 병실을 어떤걸 원하는지 물어본다. 1인실은 선착순으로 들어가는듯.
3대굴욕에 포함되는 제모와 관장도 여기서 하는데. 화장실이 바로 옆에있어서 편한것같다 ㅋㅋㅋ
곧이어서 안녕검사할때 했던 장치를 배에 해주시고 링겔을 맞는다 (정확히 뭔지 모르겠는데 촉진제 같기도하고;;;;)
내진을 하면서 무통여부를 결정하고 마취과 선생님이 와서 라인을 잡아주시고.... 그 이후에는 고통의 시간. 윽.
분만시점이 다가오니 침대가 정말 변신을해서 산부인과 의자처럼 바뀌고 다리가 보이지 않게 하얀천으로 다 가려주신다.
사실 이런건 별로 생각도안나고 그당시에는 의미도 없었던듯.
아가를 만나고 나서는 다시 침대가 원래상태로 변신하고. 자궁수축제를 맞으며 분만실에서 얼마정도 대기를 한뒤에 병실로.
병실에갈때는 침대에 누운채로가서 병실침대로 옮겨탔다.
1인병실은 크지는 않지만 딱 컴팩트한 사이즈인것 같다. 침대, 쇼파, 테이블 세면대, 티비, 화장실, 수납장
세브란스는 좌욕대야(?)를 제외한 그 어떤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오히려 퇴원하고 쓸만한 프랑스산 질 세정제가 필요하면 사라고 들고온다 세상에나....
산모패드도 제공해주지 않아서 다 싸가야 한다 -_-.
그러고보니 가족분만실에는 침대에까는 패드는 얼마든지 쓰라고 옆에 있었는데... 이거 몇장 집어올걸 ㅜㅜ
보호자 밥은 신청하면 같이 나오고 밥은 매끼 미역국. 반찬은 먹을만하긴한데 몇끼를 계속 먹기에는 힘들다 ㅠㅠ
나중에는 그냥 미역국에 밥만 말아먹고 다른 간식거리를 사다먹게되더라 ㅋㅋㅋ
본관에 있는 비빔밥(?) 포장해서 먹었던게 깔끔하고 기억에 남는듯!
침대보랑 옷은 계속 가져다 쓸수있다. 아무래도 땀이 많이나서 하루에 두번정도 갈아입은듯.
병실은 따뜻한편은 아니고.... 문병오신 분들이다 여기는 왜이렇게 시원하냐고 하실정도
아침에 나가보니 다인실 병실을 사용하시는 보호자들은 휴게소(티비보는데)로 나와서 주무시는 분들도 있더라.
좌욕실은 공동으로 사용하는데 기계는 두대. 근데 좌욕하면서 다른분을 만난적은 한번도없다.
다들 수술을 했나 =_=
퇴원하기전에 간호사분이 왕따시만한 노트북을 가져오셔서 퇴원하기전에 보라며 유축에 관한 동영상을 권해주신다.
지루해서 대강 봤다;;;
중요한 가격정보!
가족분만실은 24시간에 32만원 (몇시간 머물지 않았던 나는 돈이좀 아깝다 -_- 8시간으로 나눠서 계산되는 병원도 있던데...)
1인실 병실도 32만원.
나는 자연분만을 해서 입원은 2박3일. 금요일에 들어가서 일요일에 퇴원했다.
그리고 이런저런 비용을 포함해서 145만원정도가 청구되었다. (아이 입원비 제외)
병실비 64, 분만실 32, 처치수술료 34, 마취료 6만원 등등....비싸다!!
그래도 가족분만실 사용과 1인실 사용한것에 후회는 없다...... 음음.... 없다... 하하하하하하하 =_=
이정도면 다 적었나...?
아.. 신생아는 5층에있어서 아이를 보려면 한층 내려가야 한다. 면회시간은 따로없고~ 출산후 4시간 후부터 가능한듯.
1인병실은 원하면 모자동도 해준다고 했다. 비록 나는 열이나서 안됐지만 ㅠㅠ